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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발전계획

2006 - 2015

장기발전 계획

 

 

1. 장기발전계획 수립 배경

 

1. 국어교육과 연혁 및 현황

경상대학교 국어교육과는 건전한 인성과 사명감을 갖춘 국어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1972년에 학과 설립 초기부터 이러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국어교육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려증동 교수의 『국어교육론』, 이상태 교수의 『국어교육의 기본 개념』, 김수업 교수의 『국어교육의 길』이란 저서를 출판하여 우리나라 국어 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리고 이 학과가 주관되어 배달말교육학회(초명 모국어교육학회)를 만들어 전국의 여러 학자들과 국어 교육을 본격적으로 연구해 왔다. 이 학과의 이런 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 국어 교육학을 발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

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우수한 국어 교사 양성을 위해서도 힘을 기울여왔다. 이 학과에서 교사 양성 교육에 심혈을 기울인 것은 국어 교육이 '학생 중심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아직도 우리 교육 현장에서의 국어 교육자 가운데는 교사 중심 교육을 하는 교사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진정한 국어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국어 사용능력을 갖게 하고, 스스로 국어에 대한 지식을 깨우치며, 국문학 작품을 잘 감상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그러므로 국어 교육이 학생 중심 교육이 되어야 함을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이러한 국어 교육의 원론적인 정신을 바탕으로 교육을 수행해 왔기 때문에, 이 학과를 졸업한 국어 교사들은 사명감과 자부심을 갖고 현장 교육을 잘 수행해 가고 있다.

이제 이 학과는 지금까지 해 온 교사 양성 방법을 한층 더 발전시켜 전국에서도 가장 우수한 국어교육과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 학과의 교육 목표를 더욱 선명히 하여 교육을 해 나갈 것이다.

 

? 1971년 11월 27일 - 국어교육과 설립

? 1972년 3월 22일 - 국어교육과 신설 (정원 40명)

? 1979년 12월 5일 -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설립

? 1986년 11월 16일 - 정원조정 (정원 30명)

? 2002년 3월 1일 -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설립

 

 

2. 국어교육과 장기발전계획 수립 필요성

국어교육과는 국어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며, 이 학과에서 양성하려는 국어 교사는 국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가지고, 피교육자에게 이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도록 교육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전통적인 국어교육과의 사명은 시대의 변화에 연동하여 지속되어야 할 사명이다.

이에 따라 학과에서는 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주기적으로 발전계획의 추진방향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학과의 발전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3. 국어교육과 장기발전계획 수립 방향

?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 반영

?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 국어교사 양성

? 중등교원 임용준비 지원

? 교육현장과 상호 교류

?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과 홍보 

   

4. 국어교육과 장기발전계획 추진 과제

[교육]

? 전문성강화

? 인성강화

[연구]

? 학회지 발간

? 교육현장 이해

[홍보]

?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환경]

? 교육 공간 확충

? 교육 설비 확충

 

 

2. 장기발전계획 추진 방안

 

[ 교 육 ]

 

1. 전문성 강화

1. 필요성

? 중등교원 임용시험의 모집인원이 점점 줄어드는 실정

? 학생들의 임용 합격률 향상을 위해 학과교수진의 노력이 요구됨

 

2. 운영방안

? 경상보조금의 지원을 받아 자체 임용대비 프로그램 수립

? 모의고사를 실시 또는 외부강사 초빙 특강 마련

 

3. 기대효과

? 영역별 특강으로 마무리학습 점검

? 모의고사 실시 후 첨삭지도로 개인별 부족한 사항 보완

? 외부강사 특강을 진행하여 면접대응력 향상

 

2. 인성 강화

1. 필요성

? 경제 성장의 후유증으로 비인간적인 인간관계가 증가하는 추세

? 현실 사회 개선을 위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다방면에서 강조되고 있음

 

2. 운영방안

? 신입생 선발 후 새내기배움터 엶

? 지도교수별로 매 학기 주제모임 운영

? 학과 및 대학 행사 참여

 

3. 기대효과

? 교우간의 유대강화 및 공동체의식 함양

? 교수와의 모둠활동을 통한 인성강화

? 주제모임을 통한 지식함양

 

 

[ 연 구 ]

 

1. 배달말교육 학회지 발간

1. 연혁

? 1983. 3. 1. 모국어교육학회 설립(려증동 외 18명)

? 1983. 8. 25. 모국어교육 제 1호 발간

? 1996. 6. 1. 배달말교육으로 학회명 변경, 배달말교육 제 15호 발간

? 2005. 10. 30. 배달말교육 제 26호 발간

 

2. 운영방안

? 매년 정기적으로 학회지 발간

? 회원 및 도서관(기관 회원)의 회비로 발간

 

3. 기대효과

? 국어교육에 대한 교수진의 지속적 심층 연구

? 현장 교사들의 논문 투고로 교육현장 이해의 마당 마련

 

2. 교육 현장 이해

1. 필요성

? 국어교육은 광복 이후 수행하기 시작하여 이론 확립이 진행 중

? 사회적 요구에 따른 능동적인 교수법의 필요성 대두

? 중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법 필요

 

2. 운영방안

? 현장 교사와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교수법 연구

? 현장 교사와의 공동 연구 추진

 

3. 기대효과

?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방안 모색

?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교수법 모색

   

[ 홍 보 ]

 

1.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1. 필요성

? 실질적인 국어교육 연구와 지원을 위해 우선적으로 학생에 대한 탐색 요구

? 인터넷의 발달로 중등학생의 실생활에서의 말하고 듣는 능력 저하

 

2. 목적

? 말하고 듣는 능력과 기술을 키우고 가꾼다.

? 이야기를 꾸미는 창조력과 이해의 상상력을 북돋운다.

? 끊어져버린 겨레의 이야기 전통을 되살린다.

 

 

3. 연혁 및 현황

? 1999. 김수업 교수 발의로 이야기대회 개최 추진

   곽동훈 교수, 대회계획서 마련

   조규태 교수, 대회운영지침 마련

? 2000. 10. 20. 제 1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52명 참가)

? 2001. 7. 27. ~ 28. 제 2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200명 참가)

   지역예선 후 우리대학에서 1박 2일 본선 개최

   1등 수상자에게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상 수여

   지도교사에게 경남 교육감상 수여

? 2002. 12. 20. ~ 21. 제 3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

   겨울로 대회시기를 조정

   1등 수상자에게 문화관광부 장관상 수여

? 2004. 1. 15. ~ 16. 제 4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

   지도교사에게 문화관광부 장관상 수여

? 2005. 1. 6. ~ 7. 제 5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

? 2006. 1. 10. ~ 11. 제 6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

- 2007. 1. 19. ~ 20. 제 7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 

- 2008. 1. 22. ~ 23. 제 8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

- 2009. 1. 19. ~ 20. 제 9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

- 2010. 1. 21. ~ 22. 제 10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대회 개최

 

4. 운영방안

? 전국 국어교사모임이 지역예선을 주관

? 겨울방학에 경상대학교에서 본선대회 1박 2일 개최

? 우리대학 특별사업으로 신청하여 예산 확보 운영

   

5. 기대효과

? 중등학생의 이야기능력 신장

? 현장교사와 학과 교수진의 교류의 마당 마련

? 국어교육과 학생들이 대회 진행도우미로 참여하여 봉사정신 함양

? 전국의 중등학생 및 중등교사가 1박 2일간 대학에 방문하므로 직접적인 대학 및 학과의 홍보기회 마련

 

  [ 환 경 ]

 

1. 교육 공간 확충

1. 필요성

? 사범대학 내 공간 부족

? 공간 및 장비 노후화

? 현재 재학생 120여명, 전공강의실 1실 확보(71.28㎡)

? 실습실 및 세미나실 없음 

2. 운영방안

? 사범대학에서 신축건물 건립 예정 

3. 기대효과

? 신축건물 이전으로 실습실 및 세미나실 확보

? 신축건물의 강의실 시설 및 기자재 현대화

 

2. 교육 설비 확충

1. 필요성

? 재학생 수에 비해 관련 교육자료 부족

? 공동 사용으로 인해 시설 및 기자재의 수명 단축  

2. 운영방안

? 기자재 보수 및 구입 

3. 기대효과

? 학생들의 교육 및 학습 환경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