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홈으로 이동 학부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경상국립대 국어교육과 학부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국어교육원리

국어는 무엇인가? 국어교육은 무엇인가? 국어교육은 왜 하는가? 국어교육은 무엇을 하는가? 국어교육은 어떻게 하는가? 이러한 기본적 질문들에 대하여 해답을 얻으려 한다. 교재를 중심으로 질의와 토론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도록 유도한다

언어교육론

언어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탐색한다. 언어의 본질, 구조, 역사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언어에 대한 인식을 깊게 한다. 이러한 언어 이론에 관한지식을 바탕으로 언어교육 방안을 수립한다.

문학교육론

문학교육의 목적, 본질, 방법 등을 공부하고 중등학교 문학교육의 제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짚어 본다.

국어학개론

국어의 특성들을 잘 알기 위하여, 음성 * 음운 * 형태 * 어휘 * 통사 * 의미 등의 내용을 개관하고, 공시적*통시적 국어 연구의 대강을 이해하여, 국어학 각론의 기초들을 익힌다.

말하기 지도론

언어 산출 및 이해에 대한 심리적 과정을 파악하고, 의사소통 기술을 단계적으로 향상시키는 길을 모색하며, 의사소통 중심/과제 중심 언어교육에서 제시하는 말하기 교육 단계를 검토하고, 제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말하기/듣기 교육을 비판적으로 살펴본다.

국문학개론

우리 겨레가 겨레의 말과 글로 만들고 즐겨 온 문학의 전모를 이해하고자 한다. 무엇이 우리 겨레의 문학인가?우리 겨레의 문학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모하여 왔는가? 우리 겨레의 문학에는 어떤 갈래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어떻게 생성*소멸해 오고 있는가를 이해한다.

문법지도론

국어교육으로서의 문법지도가 지니는 의의를 새롭게 인식하고 보다 실제적인 지도 내용과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국어자료강독

국어로 기록되거나, 국어를 담고 있는 시대별 문헌자료를 읽는다. 한자 차용표기로 된 자료를 비롯하여훈민정음 창제 이래의 시대별 문헌을 골라 읽음으로써 국어로 기록된 옛 문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국문학강독

문학공부는 작품을 읽는 데서 출발한다. 이 강의는 우리 문학 작품을 고루 읽고 토론하 여 작품을 보는 안목을 기르는 데 첫째 목적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 문학 개론>이나 <한국 문학사>를 공부하는 데 필요한 기초 실력을 쌓는 데 두번째 목적이 있다

국문학사

  • ① 고조선시대에서부터 후조선국 광해군시대까지 다루게 된다
  • ② 겨레얼을 주축으로 한다
  • ③ 지은이 * 작품 * 읽는이 * 영향을 하나로 따지게 된다.
  • ④ 시대라는시간이 다시 오지 않는 시간이다

국어교재론

'교육활동에서 교재란 무엇이며 어떤 몫을 하는가?'에서 국어교육을 위한 교재 전과정을 확인*이해하고, 특히 교과서를 심도있게 분석하고 비판한다.현재쓰이는 초*중*고등 학교의 국어교과서 일체를 분석*검토하고, 특히 중*고등학교 교과서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방안을 공부한다. 교과서의 역사도 살펴서 앞으로더 나은 교과서를 구성하기 위한 방향도 생각한다

국어과교육론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국어교과를 가르쳐야 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게 한다. 국어과 교육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하며, 타당한 내용 및 적절한 활동을 선정·조직하여 교과 교육 계획 안을 작성할 수 있게 하는데 중점을 둔다.

국어사

국어의 역사에 관한 여러 이론을 탐색한다. 국어의 계통, 국어사의 시대구분, 음운*어휘*문법*표기법의 변천에 관한 여러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국어의 역사에 관한 인식을 깊게 한다

어휘지도론

'국어사용능력이란 곧 어휘력이다'라고 할 만큼 국어과 교육에서는 어휘지도가 중요하다. 따라서 이의 구체적인 지도 원리와 지도 방법 등을 탐구하게 한다.

시지도론

시의 기본 이론을 숙지하고 우리 시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 교육현장의 시지도 연습을 하게 한다.

소설지도론

이야기 문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소설 작품들을 살핌으로써 우리 소설의 특질과 흐름을 알며, 그것을 깊이 있게 감상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수필지도론

수필을 짓고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수필 갈래의 특성을 알며, 독해력 중심의 산문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희곡지도론

모든 문화의 바탕은 <놀이>에서 비롯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문학에서 희곡이 이제는 한 갈래로서 자리잡고 있다. 본 강의는 1910년부터 시작된 희곡문학을 바탕으로, 놀이문학의 흐름과 특성을 알게 하고, 나아가 놀이문학 지도의 원리를 밝혀서 현장 교육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마련한 것이다.

말소리지도론

국어 음운에 관한 여러 이론을 탐색한다. 음운의 구조, 변동, 역사에 관한 이론을 함양한 다. 이러한 음운에 관한 지식을 토대로 음운 지도방안을 다각도로 살펴본다.

국어논리및논술교육

글을 분석하고 짓는 실제 활동을 중심으로 짓기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알게 한다.

읽기지도론

읽기의 전체과정을 이해하고, 여러 종류의 글감을 놓고서 이해와 해석의 절차를 조직해 보며, 학습자의 인지 능력에 따른 지도 방법을 마련할 수 있게 한다.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이 강좌는 학습지도안 작성요령, 판서의 요령, 질문과 응답의 요령 및 학습 및 학습환경의 구성요령 등 효과적인 국어과학습지도을 하기 위하여 개설된 것이다.

담화지도론

어휘*문장*담화 등의 이해와 해석에 관계되는 내용들을 알고, 갈래별 의미론의 핵심 논의를 익히며, 학습자 언어생활의 질적 등급을 높이기 위한 주요 변수들을 계층화할 수 있게 한다.

국어교육지도의실제

국어과 교육 전반에 걸친 종합정리를 통하여 문제의 소재를 파악하게 함은 물론, 나아가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게 하고 그를 해결하기 위한 독자적 연구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문예비평론

문예비평이론의 대강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적절하고 깊이있게 문학 작품을 해석할 수 있도록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5/31 11:40:11